loading...

H > 학회소개 > 회장 인사말

회장 인사말

회장인사말 이미지

한국유아교육학회
22대 회장 김경철

한국유아교육학회 회원님께 인사드립니다.

존경하는 한국유아교육학회 임원진, 회원님과 함께 새로운 출발선 앞에 서게 되어 진심으로 기쁘고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한국유아교육학회는 1975년 유아교육 분야에서 우리나라 최초로 출범한 학술연구단체입니다. 한국유아교육학회는 45년이라는 역사와 전통 속에서 회원의 학문적 교류와 연구의 활성화를 통하여 한국 유아교육의 성장과 발전에 크게 기여해 왔습니다. 특별히 전국 각 지역별로 7개의 지회가 결성되고 활발하게 운영하기 시작한 이후에는 다양한 방식으로 회원 간의 학문적 정보 교류를 활성화 하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한국유아교육학회는 명실상부 우리나라 유아교육 분야에서 가장 대표적인 명성과 영향력을 가진 학회로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

한국유아교육학회는 매년 두 차례에 걸쳐 국내·외 학술대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술대회에서는 1000명에 가까운 학회 회원이 유아교육학의 이론 및 유아교육 현장의 실천적 주제에 대해서 활발한 의견을 펼치며 최신 동향을 공유하고 배움과 교류의 기쁨을 함께 나누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비정기적인 포럼, 워크샵 등을 풍성하게 개최하여 학문적 탐구와 실제에 대한 고민을 함께 나누는 만남의 장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아교육연구』 학술지(년 6회)와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영문학술지(년 2회)를 발간하여 유아교육학의 연구동향과 쟁점 등을 드러내며 한국 유아교육학 연구를 대표하고 있습니다.

한국유아교육학회가 창립 이후 도약적인 발전을 이룩한 것은 역대 선배 회장님들과 모든 회원님들의 열정과 노고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은 한국유아교육학회의 회장의 자리를 이어 받아 막중한 부담감과 책임감을 가지고 새로운 시대, 새로운 변화의 물결 앞에서 올바른 유아교육의 흐름을 주도하는 학회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더욱 새로운 유아교육의 미래를 위해, 분명한 비전 속에서 소통과 실천하는 자세로 유아교육의 연구와 교육 및 안정적인 연구 기회 확장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함께 협력해 나가겠습니다.

대한민국 유아교육의 패러다임이 진정한 유아 중심, 놀이 중심으로 변화하는 새로운 도전 앞에서 능숙하고 지혜롭게 대응하면서 높은 성취를 이루는 한국유아교육학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사단법인) 한국유아교육학회 22대 회장 김경철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