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H > 학회소개 > 회장 인사말

회장 인사말

회장인사말 이미지

한국유아교육학회
21대 회장 정미라

한국유아교육학회는 1975년 유아교육분야에서 우리나라 최초의 학술연구단체로 창립된 이후 현재 전국 7개의 지회를 두고, 학술활동과 유아교육현장 발전을 위해 노력해오고 있습니다. 지난 42년 동안 한국유아교육학회는 영유아의 발달과 교육, 그리고 유아교육기관의 질적 수준 제고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습니다. 그 결과 유아교육학 분야에서 가장 주목받는 학회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이는 그간 학회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신 역대 회장님과 이사님의 노고와 유아교육학회를 아끼고 참여해주신 우리 학회 회원들의 관심에 의한 결과입니다.


최근 우리사회는 저 출산 문제에 직면하여 과거 어느 때 보다 출산과 양육에 대한 국가적·사회적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유아교육은 물론 심리학이나 뇌과학 분야에서 영유아기 경험의 중요성이 과학적으로 입증되면서 유아교육에 대한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국유아교육학회는 유아의 발달과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와 가족, 유아교육기관과 교사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문화에 대해 지속적로 관심을 가지면서 관련 분야나 기관과의 협력을 적극적으로 도모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매년 국내외 정기 학술대회에서 유아교육분야의 최신 동향을 공유함은 물론 회원 여러분들의 학술성과를 발표하고 교류하는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특히 학문 후속세대인 신진 연구자들을 위한 학술발표와 교류 기회를 확장하겠습니다. 또한 세계 유명연구자들이나 학술단체와의 학술 교류에도 힘쓸 것입니다. 편집위원회, 연구위원회, 기획위원회 등 학회의 전문 위원회를 중심으로 학술활동을 기획, 운영함으로써 내실을 기하는 학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학회는 학술적 교류와 연구자 간 친교가 함께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것입니다. 한국유아교육학회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회원 여러분들의 아낌없는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2018년 1월
제 21대 한국유아교육학회장 鄭美羅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