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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재논문 작성요령

「유아교육연구」 게재논문 작성요령

개정 2016.04.30. 제36권 제3호 투고부터 적용

1. 원고 작성

  • 1) 원고는 글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으로 작성한다.
  • 2) 논문의 분량은 본 게재논문 작성요령에 따라 편집하여 인쇄했을 때 참고문헌과 영문초록을 포함하여 전체 25쪽 이내를 원칙으로 한다.

2. 편집 규격과 양식

  • 1)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의미의 혼동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해당 단어 혹은 문장 바로 다음에 한자, 영어, 혹은 다른 원어를 괄호( ) 처리하여 병기한다.
  • 2) 편집용지는 A4크기로 하며, 용지여백은 상․하 43.5mm, 좌․우 37.5mm, 머리말 10mm, 꼬리말 0mm, 제본 0mm로 설정한다.
  • 3) 논문 투고 시 없는 글꼴은 신명조로 처리한다.
  • 4) 논문에 사용되는 글자와 문단은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 구분 글꼴 크기 장평 자간 줄간격 들여쓰기 내어쓰기 여백
    논문제목 신명조 17.5 80 -3 160 0 0 0 0
    한글저자명 휴먼고딕 11 100 -5 160 0 0 0 0
    각주 신명조 8 100 -5 140 0 0 0 0
    요약 신명조 8.5 100 -5 160 9.5 0 10 10
    주제어 양재 튼튼B 8.5 100 -5 160 0 30.8 10 10
    본문 신명조 10 100 -5 160 10 0 0 0
    표/그림제목 중고딕 9 100 -5 160 0 0 0 0
    표본문 신명조 9 100 -5 130 0 0 0 0
    인용문 신명조 9 100 -5 160 0 0 30 30
    참고문헌 신명조, 중고딕 10 100 -5 160 0 20 0 0
    영문초록제목 신명조 11 100 -5 160 0 0 0 0
    영문초록본문 신명조 10 100 -5 160 10 0 0 0
  • 5) 논문 내용에 대한 ≪요약≫은 가로 80열, 세로 12행 이내로 작성하여 저자명 아래 부분에 제시한다.
  • 6) 주제어는 2~5개로 추출하여 ≪요약≫ 아래 부분에 한글과 영문(영문은 괄호 안에)으로 병기한다.
  • 7) 제목의 번호는 다음과 같다.
    • 1단계: Ⅰ, Ⅱ, Ⅲ … (글자크기 14, 신명조, 가운데 정렬)
    • 2단계: 1, 2, 3 … (글자크기 11, 중고딕, 들여쓰기 10, 양쪽 정렬)
    • 3단계: 1), 2), 3) … (글자크기 10, 중고딕, 들여쓰기 15, 양쪽 정렬)
    • 4단계: ⑴, ⑵, ⑶ … (글자크기 10, 신명조, 들여쓰기 20, 양쪽 정렬)
    • 5단계: ①, ②, ③ … (글자크기 10, 신명조, 들여쓰기 10, 양쪽 정렬)
  • 8) 논문 내용에 대한 영문초록은 가로 80열, 세로 20행 이내로 작성하여 참고문헌 다음 쪽에 제시한다.

3. 각주

  • 1) 필요 시에는 각주를 사용한다.
  • 2) 각주는 본문에 표시하기 어려운 보충적인 내용이나 설명에 한하여 사용하고, 단순히 자료의 출처나 참고문헌을 밝히는 각주의 사용은 삼가한다.
  • 3) 각주를 표시하는 위치는 해당문장이나 용어 말미에 일련번호로 표시하고, 각주의 내용을 기록한다.

4. 본문 내 인용

  • 1) 직접인용
    • (1) 인용하는 내용이 40단어 미만인 경우에는 본문 속에 큰 따옴표를 하고 그 사이에 기술한다.
    • (2) 인용하는 내용이 40단어 이상인 경우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하며 인용 부분의 위, 아래를 본문에서 한 줄씩 비우고 좌우여백을 각각 30으로 설정한다.
    • (3) 본문에 인용한 문헌의 저자, 발행연도, 그리고 해당 면의 쪽수를 제시하고 「유아교육연구」 게재논문 작성요령에 따라 참고문헌에 기재해야 한다.
      • 홍길동(2001: 56-57)은…
  • 2) 간접인용
    • (1) 1인 저자에 의한 문헌
      • 이 문제에 관하여 홍길동(2001)은…
      • 이 문제에 관하여 … 라고 보고하였다(홍길동, 2001).
    • (2) 2인 저자에 의한 문헌
      • 김철수와 나영희(2003)은…
      • 이 연구들은 … 라고 보고하였다(김철수, 나영희, 2003).
    • (3) 3인 이상 5인 이하의 저자에 의한 문헌
      • ․ 첫 번째 인용형태
        • 이원영, 이태영, 정혜원과 이경민(2003)은…
        • Borden, Jones, Smith, Benson과 Corey(2000)는…
        • …라고 하였다(Borden, Jones, Smith, Benson & Corey, 2000).
      • ․ 두 번째 인용형태
        • 이원영 등(2003)은…
        • Borden 등(2000)은…
        • …과 같다(Borden et al., 2000).
    • (4) 6인 이상의 저자에 의한 문헌첫 번째와 그 이후 인용 시, 첫 번째 저자의 성 다음에 ‘등’을 붙인 후 연도를 표기한다.
      • 김철수 등(2003)은…
    • (5) 하나의 사항에 여러 문헌을 인용하는 경우 국내문헌, 동양문헌, 서양문헌 순으로 나열하되, 국내문헌과 동양문헌은 저자명의 가나다순으로, 서양문헌은 저자명의 알파벳순으로 열거한다. 문헌들 사이를 쌍반점(;)으로 가른다.
      • 최근의 연구(홍길동, 2002; 毛澤東, 1977; Michael & John, 1990)에 의하면…
    • (6) 동일 저자에 의한 둘 이상의 문헌저자명을 쓴 다음에 출판연도에 따라 표기한다. 같은 연도의 문헌은 연도 다음에 a, b, c 등의 어미를 붙여 구분한다.
      • 이론 중 하나는 홍길동(1997/2005)이 제시한 …이다.
      • 이론 중 하나는 김철수(1997a/1997b)가 제시한 …이다.
  • 3) 개인면담
    • ㆍ국내인의 경우에는 그 사람의 완전한 이름을 기입하고, 외국인의 경우에는 이름의 머리글자와 성을 적고 개인 면담을 실시한 날짜를 기입한다.
      • (홍길동, 개인 면담, 2007. 6. 30)
      • (J. M. Greene, personal communication, June 17, 1999)
  • 4) 법령
    • ㆍ본문에는 성문화된 연도가 아니라 법률로 발표된 법률명과 법률 실행연도를 기입한다.
      • 유아교육법 제1조(1998)에 의하면…
      •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2001)에서는
  • 5) 재인용한 문헌의 경우
    • ㆍ원저의 저자명을 쓰고 괄호로 묶어 재인용된 연구의 저자명과 재인용 연구의 출판연도를 제시하여 재인용 출처를 밝힌다. 참고문헌에서는 재인용 문헌만 제시한다.
      • 김혜숙(1990: 홍길동, 2001에서 재인용)의 연구에서는 …
  • 6) 번역서의 경우
    • ㆍ원저의 저자명을 적고 번역서의 출판연도를 표기한다.
      • 자유선택활동에 대하여 Honig(2001)은 …

5. 참고문헌 작성

  • 1) 단행본
    • (1) 국내 단행본의 저서명은 중고딕으로 기입하고, 영문 단행본의 저서명은 첫 단어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적으며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학회, 기관 등의 집단 저자일 경우에는 명칭 전체를 표기한다.
      • 홍길동 (2004). 유아교육학. 서울: 한글사.
      • Michael, W. B. (1991). Classroom assessment. New York, NY: Macmillan.
      •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2001). Development appropriate practice. New York, NY: Macmillan.
    • (2) 개정판 단행본
      • 홍길동 (1999). 유아 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3판). 서울: 한글사.
      • Mitchell, Y. R., & Larwon, J. R. (1987). People in organizations: An introduction to organizational behavior (3rd ed.). New York, NY: McGraw-Hill.
      • Cohen, J. (1977).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Rev. ed.). New York, NY: Academic Press.
    • (3) 편집된 단행본
      • 홍길동 (편). (2000). 학교상담 핸드북. 서울: 한글사.
      • Gibbs, J. T., & Huang, L. (Eds.). (1991). Children of color: Psychological interventions with minority youth. San Francisco, California: Jossey-Bass.
    • (4) 백과사전, 사전
      • 홍길동, 김철수 (편). (2000). 유아교육 대백과 사전 (제3판, 제1-9권). 서울: 한글사.
      • Sadie, S. (Ed.). (1990-1993). The new dictionary of music and musicians (6th ed., Vols. 1-20). London: Macmillan.
  • 2) 편집된 단행본의 논문이나 장(章)
    • 안신호 (1997). 직장인이 추구하는 삶의 의미. 김명언, 박영석 (편), 한국 기업문화의 이해 (pp. 388-440). 서울: 오름.
    • Yalom, I. V. (1994). Momma and the meaning of life. In B. Yalom (Ed.), Yalom readers (pp. 155-200). Trenton, NJ: Prentice-Hall.
    • Hennessey, B. A., & Amabile, T. M. (1999). Consensual assessment. In M. A. Runco & S. R. Pritzker (Eds.), Encyclopedia of creativity (pp. 347-360). London: Academic Press.
  • 3) 정기 간행물
    • (1) 학술지국내 정기 간행물의 학회지명 및 권수는 중고딕체로 기입하고, 영문 정기 간행물 학술지명의 모든 단어 첫 글자는 대문자로 기입하며 간행물의 학술지명과 권수는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 김진영 (2002). 유치원 블록놀이에 대한 질적연구. 유아교육연구, 22(4), 147-172.
      • Michael, W. B., & Freeman, D. J. (1992). Characteristics of teacher candidates. Educational Research, 62(3), 37-65.
    • (2) 잡지에 실린 글
      • 김선달 (1997. 7). 내 생의 최고의 기쁨. 좋은 엄마, 12, 82-137.
      • Chamberlin, J., Novetney, A., Packard, E., & Price, M. (2008, May). Enhancing worker well-being: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ists convene to share their research on work, stress, and health. Monitor on Psychology, 29(5), 26-29.
      • 김현준 (2014. 5). 스마트폰 시대의 패자부활전. 월간중앙, 2014년 5월호.http://magazine.joins.com/monthly/에서 2016년 1월 2일 인출
      • Clay, R. (2008, June). Science vs. ideology: Psychologists fight back about the misuse of research. Monitor on Psychology, 39(6), 12-15. Retrieved June, 24, 2015 from http://www.apa.org/monitor/
    • (3) 신문에 실린 글
      • 이성주 (2000. 10. 24). 엄마 사랑이 최고 치료약. 유아일보, pp. A6.
      • 이성주 (2000. 10. 24). 엄마의 사랑이 최고의 치료약입니다. 유아일보.http://www.hankookchild.com/에서 2015년 2월 3일 인출
      • Schwartz, J. (1993, September 30). Obesity affects economic, social status.The Washington Post, pp. B5-B7.
      • Brody, J. E. (2007, December 11). Mental reserves keep brain agile. The New York Times. Retrieved July, 25, 2013 from http://www.nytimes.com
  • 4) 역서
    • (1) 원저자명, 연도, 번역서명(중고딕체) 원전(영문은 이탤릭체), 역자명, 출판지, 출판사를 적고 원전의 출판 연도를 괄호로 묶어 제시한다.
    • (2) 괄호로 묶어 역자명을 적고 “역(혹은 편역)”으로 번역서임을 표시하고 마침표를 한다. 영문 역서의 경우 “Trans.(영문 편역서의 경우 Eds. & Trans.)”로 표기한다.
      • Negroponte, N. (1996). 디지털이다[Being digital]. (백욱인 역). 서울: 커뮤니케이션 북스. (원저 1995년 출판)
      • Laplace, P. S. (1951). A philosophical essay on probabilities (F. W. Truscott & F. L. Emory, Trans.). New York, NY: Dover. (Original work published 1814)
  • 5) 학위논문
    • (1) 국내를 포함한 동양의 대학인 경우 저자명, 발행년도, 논문명(중고딕체)로 학위수여기관, 학위명 순으로 기재한다.
      • 홍길동 (1992). 한국의 유아 교육 변천사 연구. 한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2) 서양대학의 경우는 저자명, 발행년도, 논문명(이탤릭체), 학위명을 적은 후 마침표를 찍고 학위수여기관을 적는다. 외국의 경우는 국가명(미국은 주명을 포함)을 표기한다.
      • Ross, D. F. (1990). Unconscious transference and mistaken identity: When a witness misidentifies a familiar but innocent person from a lineup.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ssouri, Columbia, USA.
  • 6) 기술·연구보고서
    • (1) 연구보고서는 연구자, 발행년도, 보고서명(중고딕체), 연구물 일련번호(있을 경우 괄호에 넣는다), 연구기관, 출판사(있을 경우) 순으로 기재한다.
      • 장상호 (1991). 교육학 탐구영역의 재개념화(연구보고 CR 2014-3).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서울: 한글사.
      • 장상호 (1991). 교육학 탐구영역의 재개념화(연구보고 CR 2014-3).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http://www.riss.kr/board/에서 2016년 3월 2일 인출
      • U. 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2003). Managing asthma: A guide for schools(NIH Publication No. 02-2650). Washington, D. C.: GPO.
      • U. 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2003). Managing asthma: A guide for schools(NIH Publication No. 02-2650). Retrieved March, 15, 2015 from http://www.nhlbi.nih.gov/health/asth_sch.pdf
    • (2) 교육자료정보센터(Educational Resources Information Center, ERIC)보고서연구보고서와 동일한 방식으로 기재한 후, 가장 마지막 소괄호 안에 문서 번호를 기입하고 문서번호 뒤에는 마침표를 사용하지 않는다.
      • Mead, J. V. (1992). Looking at old photographs: Investigation the teacher tales that novice teachers bring with them(Report No NCRTL-RR-92-4). National Center for Research on Teacher Learning. MI: East Lansing.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46 082)
  • 7) 학술대회 및 심포지엄 자료집
    • 자료집에 게재된 경우, 저자명 바로 뒤에 발표된 연도와 월을 괄호로 묶어 제시하고 마침표를 찍는다. 이어서 연구의 제목을 적고 마침표를 한 후 게재된 자료집명(국문은 중고딕체, 영문은 이탤릭체), 자료집 발간 주체, 면수, 개최지역 및 장소를 적는다.
      • 김금희 (2003. 3). 그림책 위인전에 나타난 주인공의 특성 분석. 21세기 우리나라 교육의 방향. 한국유아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pp. 66-74. 서울: 덕성여자대학교 대강의동.
      • Muellbauer, J. (2007, September). Housing, credit, and consumer expenditure. Housing and consumer behavior. Paper presented at the Seven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terprise Information Systems, pp. 123-135. Jackson Hole, Miami, FL.
  • 8) 웹 사이트 자료
    • 김혜금 (2002). 유아의 미술 감상지도. http://www.educare.or.kr에서 2002년 10월 8일 인출
    • Smith, S. (2006, January 5). The unfortunate prerequisites and consequences of partitioning your mind. Retrieved April, 4, 2015 from http://scienceblogs.com/pharyngula/

6. 표와 그림

  • 1) 표의 제목은 상단에 왼쪽 정렬로 일련번호를 붙이되, <표 1>과 같이 표기한다. 단, 본문 내에서 기술할 때에는 ‘표 1에 의하면’, ‘표 1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등으로 기술한다.
  • 2) 그림의 제목은 하단에 가운데 정렬로 일련번호를 붙이되, [그림 1]과 같이 표기한다. 단, 본문 내에서 기술할 때에는 ‘그림 1에 의하면’, ‘그림 1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등으로 기술한다.
  • 3) 표를 그릴 때 최상단은 굵게(0.4mm) 그리며 좌․우측에는 선을 그리지 않는다.
  • 4) 통계 결과표를 작성할 때, 통계치(예: t, F, M, SD)는 모두 이탤릭체로 하고, 유의 수준 p는 표 하단 왼편에 제시한다.
<표 4> 자아개념에 따른 유창성, 융통성 점수의 t 검증 결과
창의성 자아개념수준 N M SD t
유창성 저 자아개념 52 2.93 0.48 -4.85*
고 자아개념 52 3.35 0.4
융통성 저 자아개념 52 3.03 0.36 -5.08*
고 자아개념 52 3.39 0.35

*p<.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