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 > 학술대회 및 워크샵 > 춘계질적연구세미나신청

춘계질적연구세미나신청

2022년 한국유아교육학회

2022년 한국유아교육학회 춘계 질적연구 세미나

“현상학적 질적 연구의 논리와 실제”

안녕하세요.
한국유아교육학회에서 2022년 춘계 질적연구 세미나를 아래와 같이 개최합니다.
회원님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개요

“사태 자체로!”라는 현상학의 모토는 일상의 소소한 경험 사태야말로 모든 앎과 학문이 출발하는 근원적인 정초가 된다는 뜻으로, 모든 질적 연구 유형의 공통적인 사상적 토대가 된다. 현상학적 질적 연구는 이로부터 개발된 독특한 질적 연구 유형으로, 직접적이고 생생하게 살아낸 체험적 진실을 포착하는 데 주력한다. 특히 유아의 생활세계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는 유아의 경험 현상에 의식이나 지각의 수준에서 민감하고 섬세하게 접근함으로써, 각 경험 사태에서 발생하는 교육적인 실존의 문제를 우리에게 근본적으로 각성시키고 고민하게 만든다. 이 세미나에서는 현상학적 질적 연구의 근본적인 연구 논리와 현상 개념을 학습하고, 연구주제 선정에서부터 자료 수집과 분석의 방법적 원리, 타당성 준거, 글쓰기를 예시 자료와 함께 공부한다.

  •   : 유혜령
    • - 前 영남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철학아카데미 강사
  • 논문 :
    • - 질적 연구에서 의미해석 과정의 성격과 원리: 하이데거와 가다머 해석학에 기초하여(2016)
    • - 현상학적 글쓰기: “형언할 수 없는 그 무엇”이 살아나는 공간 만들기 (2014)
    • - 현상학적 질적 연구에 대한 오해와 이해: 연구 논리와 연구 기법 사이에서 길 찾기 (2013)
    • - 포스트 시대 질적 연구방법론의 경향과 논리: 해체와 생성의 패러다임 (2011)
    • - 아동교육 연구의 현상학적 접근: 역사와 과제 (2005)
    • - 유아의 역할놀이 경험양식과 그 교육적 의미: 현상학적 이해 (2001)
  • 개최방법 : 3회기(ZOOM을 이용한 온라인 세미나)
  • 강좌내용 : 강의 및 질의응답

    차수 일시 주제 내용 운영방식
    1 2022. 6. 14(화)
    19:00-21:00
    현상 개념과 현상학적 질적 연구의 논리 현상의 개념을 중심으로 지향성 원리, 현상학적 환원, 판단중지 등의 근본적인 현상학적 연구 논리를 탐구한다. 강의 및 질의응답
    2 2022. 6. 21(화)
    19:00-21:00
    체험적 의미 해석하기 다양한 예문을 통해 현상 읽기 및 주제 분석 방식을 연습한다. 강의 및 실습/토론
    3 2022. 6. 28(화)
    19:00-21:00
    예시 논문 분석 예시 논문을 분석하며 현상학적 질적 연구의 특징을 파악한다. 강의 및 토론
  • 신청방법 : 한국유아교육학회 홈페이지 신청(http://www.ksece.or.kr/regist03/index.asp) 후 송금
  • 등록인원 : 60명 선착순(입금)순(등록인원 35명이하일 경우 폐강될 수 있습니다.)
  • 참가비 : 6만원 (신한/ 한국유아교육학회/ 140-012-081620)

    입금 시 주의사항: “이름+워크숍”으로 입금 (“워크숍”을 기재하지 않으면 회비로 처리됩니다)

  • Zoom URL주소와 자료집은 강의 시작 30분전에 문자와 메일로 전송예정
  • 문의 : 010-4304-3301(양루이송), 총무부 메일(ksece@hanmail.net)
  • 등록마감 : 2022년 5월 31일(5월 31일 이후 환불 불가하며 결석 시 회차별 환불 불가)